안녕하세요.
이번 포스팅에서는 "이전 직장에서 어려운 상황이나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가?"에 대한 질문에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 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"어려운 문제 상황을 어떻게 헤쳐 나가는가?"와 같은 질문은 대답하기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. 한편으로는 이는 스트레스 상황 하에서 성공적으로 과업을 완수할 수 있는 소질이 있는 지와 더불어 지원자의 문제 해결 능력과 비판적인 사고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.
사실 문제를 헤쳐나가는 데엔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을 수 있죠. 어떤 회사는 신중하고 계획을 세워 처리하는 성향을 지닌 사람을 선호할 수 있는 한편, 또 다른 회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단 뛰어들어 동원 가능한 모든 방법을 적극 동원하는 스타일을 더 선호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.
어떻게 답변하면 좋을까?
다음의 3단계 전략을 함께 참고하여 답변을 구성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.
<1단계> 특별한 의미가 있었거나 중요했다고 생각되는 문제 상황을 돌이켜보되, 이왕이면 성공적으로 해결한 것을 택하세요.
☞ 중요한 것은, 실제로 직무 전문성과 관련된 난제나 문제 상황을 언급하는 것이며 단순히 짜증났던 상황을 소개하는 것이 아닙니다. 또한 그 문제를 어떻게 성공적으로 풀어 나갔는 지에 대해서도 함께 설명해야 하는 것입니다.
Tip : 이왕이면 여러분이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된 문제 상황을 소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
<2단계> 단순히 무엇을 했는 지를 설명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"어떻게" 행동했는지를 설명하세요.
☞ 면접관들은 여러분이 실제로 취했던 행동들과 사고 과정을 포함하여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접근법을 택했는 지에 관심이 있습니다. 그러니 곧바로 결과를 설명하는 것으로 건너뛰지 말고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면 좋습니다.
<3단계> 최종적인 결과를 강조함과 동시에 이를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었는 지에 대해서도 언급하세요.
☞ 면접관들은 위기나 문제 상황을 기회로 전환시킬 수 있는 사람을 채용하고자 합니다. 따라서, 답변을 구상할 때에는 그 어려웠던 상황을 여러분이 어떻게 최대로 이용했는 지를 어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. 물론 현실 세계에서 모든 난관을 다 훌륭한 성공으로 탈바꿈시킨 다는 것이 쉽진 않을 것입니다. 중요한 것은, 시련을 통해 교훈을 얻고 이를 그 이후에 만난 난제들을 극복하는 데에 적용을 했느냐가 중요한 것이죠. 이처럼, 문제 상황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여러분이 배웠던 점을 이야기하고 그러한 과정에서 어떻게 성장할 수 있었는 지를 꼭 이야기해 주시기 바랍니다.
우수 답변 예시
(예시 1)
회사 신제품의 소프트웨어 개발 상황이 교착 상태에 빠져 지연된 적이 있습니다. 그 때 저는 개발 기한을 맞추기 위해 긴급히 프로젝트 팀을 편성했습니다. 결국 저희 팀은 상당히 짧은 시간 내에 팀원들에게 큰 부하를 주지 않으면서도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. 그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, 제가 기술팀으로 하여금 적은 개발 시간으로도 소비자들의 문제를 해결할 혁신적인 솔루션을 브레인스토밍할수 있도록 동기 부여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. (이하 생략)
▶ 이 답변은 '기한 준수'와 '팀원들에 대한 동기부여'라는 매우 중요한 두 가지 덕목을 은연 중에 강조해주고 있습니다. 단순히 문제를 해결했다는 내용에서만 끝났다면 이 지원자의 답변은 매우 모호했겠으나, 어떻게 해결했는지에 대해 부연 설명을 함으로써 차별화된 강점을 보일 수 있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.
(예시 2)
저희 회사의 뉴스레터가 늦게 발송되는 경우가 허다했었고, 심지어는 에러나 오타가 있는 경우도 있었습니다. 이는 마케팅 부서에 상당히 좋아 보이지 않을 상황이었습니다. 그래서 저는 해당 부서와 이 뉴스레터 제작과 관련된 작업 프로세스를 면밀히 검토했고 그 과정에서 몇 가지 문제점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. 우선, 뉴스레터 제출 기한이 별도로 없었고 이 업무를 주도적으로 수행하는 담당자가 없었다는 것입니다. 마침 마케팅 책임자가 최근 좀 더 많은 것을 경험해보고자 추가적인 업무를 요청한 적이 있어서 저는 그 분께 이 뉴스레터 제작 프로세스 전반을 감독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. 그 분과 저는 함께 제작 스케쥴을 편성하고, 제출 양식과 함께 검토 절차도 새로 도입했습니다. 이러한 변화들을 준 결과 회사 뉴스레터가 정시에 오류 없이 발송될 수 있었고 임직원들의 관심도 이전보다 더욱 높아질 수 있었습니다.
▶ 이 후보자는 문제 상황을 명료하게 답변하였고 잘못된 점들을 바로잡는 것이 왜 중요했는 지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습니다. 또한 문제 해결을 위해 거쳤던 단계들에 대해서도 명확히 답변하였습니다. 단순히 문제를 해결했다는 것에 그치지 않고 긍정적인 결과를 함께 소개하는 것으로 끝맺음 한 점도 좋았습니다.
좋은 답변을 위한 팁
1) 다른 사람이 아닌, 본인이 직접 행한 바를 이야기할 것
2) 단순히 문제를 해결했다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로 인한 긍정적인 결과들을 함께 언급할 것 (교훈, 효율성 개선 등)
3)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표현할 것
피해야 할 사항
1) 문제 상황을 일으킨 사람의 잘못을 지적하거나 탓하는 말
- 설령 문제 상황이 상사의 무능함이나 동료의 부주의로 일어났다고 하더라도 그러한 점까지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습니다. 최대한 중립적인 톤으로 답변하시기 바라며 위에서 언급했듯이 문제 해결 과정과 그 결과에 초점을 맞추세요.
2) 회사 생활 혹은 직무와 전혀 무관한 문제 상황 언급
예상 추가 질문
- 만약 같은 상황이 또 일어난다면 똑같은 방법으로 해결할 건가요? 다른 방식을 취하겠다면, 무엇을 다르게 행동할 것인가요?
- 말씀해주신 상황을 극복하면서 어떤 점을 배우셨나요?
이상입니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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